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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가 되기 위해 우리가 배워야할,, 교과서들♡
작성자 윤혜리 조회수 2562 등록일 2008-09-13 20: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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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부학(Anatomy)
─ 인체를 계통별로 나누어 골격계, 근육계, 순환계, 신경계,
감각기, 소화기계, 호흡기계, 비뇨생식기계 및 성장과 발육에
대한 태생학 등을 배우며,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2. 생리학(Physiology)
─ 인체를 중심으로 생물의 특성, 물질 이동, 신경, 근 골격, 감각,
혈액, 혈액순환, 호흡, 신장, 소화와 흡수, 내분비 및 생식계의
기능, 역할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러한 기초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임상간호학을 습득하게 된다.

3. 미생물학(Microbiology)
─ 인체 질병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에 관하여 생물학적인 본질을
이해하여 질병예방, 환자의 처치, 살균, 조작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약리학(Pharmacology)
─ 인체의 각 부분에 작용하는 약물 및 Allergy에 사용되는 약물,
병원 미생물 및 기생충에 작용하는 약물, Vitamin제, Hormone
제의 작용 기전, 약물의 작용, 생체와 약물의 상호 활성, 상관관
계, 독성 및 안전성, 흡수 배설에 대하여 다룬다.

5. 병리학(Pathology)
─ 계통과 장기에 구애되지 않는 일반적인 병적 과정 및 각 계통이
나 장기에서 일어나는 특수한 병적 과정을 가르치고 질병으로 인
한 변화를 다루는 병리 생리학과 체액이나 조직에서 일어나는 화
학적 변화 및 병리적 검사 소견을 학습한다.

6. 간호 사회학(Sociology of Nursing)
─ 간호의 근본 이념을 인식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간호 대상자로서
의 인간 이해와 함께 간호 이론 및 건강 상태를 정의하고, 간호 대
상자와의 상호 작용인 간호 실제에 앞서 간호 원리를 이해한다. 간
호학의 역사와 발달의 과정을 원시, 고대에서부터 현재까지 살펴
봄으로써 간호의 본질에 대한 역사를 이해하게 하며 간호사의 법
적 권한 및 그 제한을 이해한다.

7. 기본간호학(Basic Nursing)
─ 첫째, 간호학의 기본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의 개념을 이해
하고 둘째, 과학적인 간호문제 해결방법인 간호과정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셋째, 전문적 간호기술인 활력징후 측정법, 신
체사정법, 감면조절술, 열·냉적용법, 피부간호법, 투약법 넷째, 대
상자의 신체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위생법, 안위, 산소, 배
설, 안전, 운동과 동작법 다섯째, 임종간호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8. 성인 간호학(Adult Nursing)
─ 간호 개념, 간호 문제 접근 방법, 항상성 장애에 대한 인체의 반
응, 동통과 간호, 수술 환자 간호, 암환자 간호, 임종 환자 간호, 이
비인후계, 호흡기계, 혈액계, 순환기계, 맥관계, 소화기계, 간ㆍ담
도 및 췌장, 내분비계, 신경계, 근골격계, 안질환, 피부계 문제를
가진 대상자 간호, 응급환자 간호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9. 모성 간호학(Maternal Nursing)
─ 태아기로부터 성인에 이르는 여성의 안녕과 건강을 증진시키고
한 가족의 생을 건강하게 이끌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으며 여
성 생식기의 해부와 생리, 임신, 분만, 산욕기의 생리 및 간호와 임
신 분만, 산욕의 합병증, 부인과적 질병에 대한 간호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0. 아동 간호학(Pediatric Nursing)
─ 정상적인 아동의 성장 및 발달 과정을 각 발달단계별(신생아, 영
아, 유아, 학령전기아동, 학령기 아동, 청년기)로 다루며, 아동의
질병에 대한 예방과 간호, 유전 및 선천적 질환을 포함하여 각 연
령에 유발할 수 있는 질병을 학습한다.

11. 정신 간호학(Psychiatric Nursing)
─ 정신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능
력 및 이를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정신 질환의 원인 및
역동적증상과 증상의 의미를 파악하며 적절한 치료법을 익혀서 총
체적인 인간인 환자의 정서적, 신체적 욕구 및 적절한 간호 기술
이행법, 치료적인 환경조성을 강의한다. 또한 이 강의를 통하여 학
생 자신의 정신적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뿐 아니라 가정, 임상, 지
역사회 등에서적절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대상자의 정신적 요구
에 대처해갈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12. 지역사회 간호학(Community Health Nursing)
─ 지역사회와 건강 개념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 간호학의 이론적 토
대, 지역사회 간호 과정, 일차 보건 의료 및 보건진료원 제도, 가
족 건강 사업 및 지역 사회 간호사의 역할 등의 총론과 더불어 특
수 집단의 건강 문제, 즉 모자 보건 및 가족 계획, 역학과 전염병
환경 위생, 인구 문제, 산업보건, 보건 행정 및 보건 통계 등의 내
용을 학습한다.

13. 보건 교육(Health Education)
─ 건강유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 및 보건 교육의 원리, 계획, 방법
및 평가 방법을 이해하여 간호 대상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건강을
유지, 증진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을 기른다.

14. 건강사정법(Physical Assessment)
─ 건강력을 확인, 기록하는 법과 신체사정 기술을 익히고 기본적인
임상 검사 및 결과 해석 능력을 기르며 건강 요구 및 문제 중심의
기록법을 이용한 기록을 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15.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 임상에서 나타나는 질병, 각종 검사 그리고 의사와 간호사 환자
사이의 대화 등을 영어로 학습하여 전공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기본
능력을 습득한다.

16. 학교 보건(School Health)
─ 학교 환경 내에서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 증진시키며 학교 환경
을 건전한 상태로 유지시키며 적절한 보건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
생들에게 전달된 지식이 학생을 통해 가족에게 재교육되어 학교
와 가정,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의 건강을 증진케하는 전반적인 내
용을 학습한다. 또한 학교 보건에 대한 행정적 조직구성과 학교 보
건을 담당하고 있는 양호교사의 임무 및 책임, 학교 급식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17. 응급간호(Emergency Nursing)
─ 응급환자의 생명의 위험이나 증상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긴
급히 필요로 하는 처치 및 간호를 학습하는 과목으로 응급환자 관
리의 기본 원리 및 상황별 문제 해결 과정을 다룬다.

18. 수술간호(Operating Room Nursing)
─ 수술 간호는 환자가 수술실에 도착해서 회복될 때까지 심신의 안
녕과 건강을 지키고, 회복기가 단축될 수 있도록 간호하는 것으로
수술실의 조직적 구조, 소독, 부소독에 대한 개념, 수술에 따른 물
품, 기구를 준비할 수 있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이외에 수술시에
필요한 간호 행위를 학습한다.

19. 임상 간호학(Clinical Nursing)
─ 인간의 건강을 위한 전인 간호를 시행하기 위해 실제 적용되는 과
학교육 도구를 사용하여 일련의 과학적 체계적 간호활동을 할 수
있는 기준에 달하게 된다. 내용으로는 환자의 입ㆍ퇴원 절차에 대
한 간호, 간호 과정에 의한 기록, 의약품 사용에 관한 일반적인 지
침, 검사물 종류 및 취급시 유의사항 등을 포함한다.

20. 산업 간호(Industrial Nursing)
─ 산업체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간호 제공과 보건 교육 및 관리에
대한 이해하고 근로자들의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적정기능 수준까
지 높여 줌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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