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

학과소개

학과소개
중등특수교육학과
현장에 강한 특수교사 양성
Department of Secondary Special Education
극동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는 장애 청소년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아가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는 교사를 육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2004년 3월 문을 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학과는 단순히 교사를 양성하는 것에만 의미를 두고 있는 것은 아니라, 따뜻한 마음을 지니고 냉철하게 판단할 수 있는 특수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 육성이 우리가 궁극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바입니다. 이를 위해 재학생들에게 특수교육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갖춰줄 교과들을 설치해 놓고 있음은 물론 각종 활동을 통해 교육현장을 경험할 기회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극동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는 투철한 사명감과 전문지식을 지닌 적극적이고 노력하는 특수교사를 양성하여 특수교육 및 교직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교육목표

  • 첫째, 특수교육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특수교사 양성.
  • 둘째, 특수교육의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적극적인 특수교사 양성.
  • 셋째, 교육현장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이를 개선하려 노력하는, 연구하는 특수교사 양성.
  • 넷째, 특수교육을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를 고려하는, 협력하는 특수교사 양성.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극동대학교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학과 전공 역량 및 정의
전공 역량 도전 정신 미지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과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
문제해결 능력 현장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활용 능력 교육과정 내․외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지닌 전공 관련 지식을 적절히 활용하는 능력
전공 지식 전공에서 제시된 지식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
의사소통 장애아동 및 학부모, 그리고 동료 교원 등과 원활하게 소통하는 능력
협력 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해 일반교사, 장애아동 부모와 관계를 육성하는 능력
윤리 교사로서의 인격, 태도 및 자세를 확립하기 위한 교직자로서의 성품
공감 능력 장애아동 및 학부모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들이 겪는 어려움을 함께 하는 능력

졸업 후 진로

  • 취득 자격증: 중등 특수교사 자격증(정교사 2급)
  • 중등특수교사(특수학교 중고등부, 일반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 초등특수교사(초등특수교육 복수전공 시) / 장애인 복지관 및 종합 사회복지관 특수교사 / 사설 특수교육 기관 특수교사 / 국내외 대학원 진학 /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직 / 특수교육행정가 등

진출분야

  • 취득 자격증: 중등 특수교사 자격증(정교사 2급)
  • 졸업 후 진로
    • 중등특수교사(특수학교 중․고등부, 일반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 초등특수교사(초등특수교육 복수전공 시)
    • 장애인 복지관 및 종합 사회복지관 특수교사
    • 사설 특수교육 기관 특수교사
    • 국내·외 대학원 진학
    •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직
    • 특수교육행정가 등

특성화

  • 이론과 실제의 균형을 이룬 교육과정 제공
    • 체계적인 교육과정: 기초 교과 및 심화 교과
    • 자원봉사를 활용한 현장 체험: 1학년 ~ 3학년
    • 지역 특수학교와의 협력관계 체결을 통한 상호교류
    • 다양한 교과 내․외 프로그램을 실시: 견학, 특강,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술습득을 위한 활동 등
  • 진로지도 체제 강화
    • 진로지도 전담 교수 지정: 진로와 관련된 정보 및 자료, 상담 제공
    • 효과적인 임용고사 대비
  • 효과적인 학교생활
    • 신입생 대상 학과 orientation 실시
    • 학과 내 소모임, study group 등 다양한 학생활동 지원
    • 학교생활 및 진로에 대한 상담을 정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