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 통합 교육 질 관리 체계
극동대학교 통합 교육 질 관리 모델
- KDU_TQMS (Total quality Management System)
- 교육과정 개발 빛 교육 서비스 개선을 위한 통합적인 교육 질 관리체계
-
- 통합 교육 질 관리
- 영역별 교육 질을 본부차원에서 통합 관리
-
- 교육품질혁신센터
- IR팀
-
- 통합 만족도 조사
- 교육 서비스 전반에 대한 본부차원 만족도 조사
-
교육품질혁신센터
- 교육품질성과 관리센터
- 핵심역량검사
- 단과대학
- 전공/교양 교육과정 성과
- 교학처
- 교수 분야 성과
- 교수학습센터
취창업지원센터
진로심리상담센터 - 학생 학습·지원 프로그램
- 인재교육혁신원
- 인증제 현황 및 성과
- 교학처
- 학생 생활 질 조사
- 기획처
- 행정 질 조사
-
교육 질 향상
- 교육과정 개발
- 교수학습의 질 개선
- 교육시설 개선
- 교육 서비스 전반개선
-
통합만족도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
- 재학생 만족도 조사
- 교원 만족도 조사
- 직원 만족도 조사
- 졸업생 만족도 조사
- 학부모 만족도 조사
- 산업체 만족도 조사
- 지역사회 만족도 조사
입학 DB · 학생조사 DB · 경력개발 DB · 교직원 DB · 교육환경 DB
극동대학교 통합 교육 질 관리 절차
- 1단계
- 교육 질 관리 계획 수립
- 2단계
- 본부 차원의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연 1회) 및 교육서비스 영역별 조사(연1~2회) 시행
- 3단계
- 수집된 데이터 과학적 방법으로 분석
- 4단계
-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실무 분야별 교육서비스 개선 추진
- 5단계
- 교육서비스 개선 실적 점검을 통한 철저한 피드백 체계 운영
Feedack
-
분석/수집
- 교육 수요자 만족도·요구 분석
- 학습 DB
- 교수 DB
- 기초연구 TF
-
설계/개발
- Kdu데이터
웨어하우스 - IR팀
- Kdu데이터
-
교육서비스제공
- 교내지표 및 성과관리
- 학생 학교생활 적용 및 교육지원 서비스
- 데이터 기반 교수 활동 지원
- 블루페이퍼·annumal report
- 중도 탈락 예측 모형
핵식역량 진단 및 활용체계
-
핵심역량 및 진단도구 개발
- 창의융합 역량
- 실무 역량
- 대인관계 역량
- 글로벌 역량
-
핵심역량 진단
-
결과분석
- 전수조사
- 종단연구
-
학과 및 학생제공
- 역량진단 검사 결과 제공
-
학과 활용
- 학과 학생의 성별, 학년별, 측정 요인별 역량정도 파악
- 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본자료 활용
- 학과 역량 중심 교육과정 고도화를 위해 활용 (역량, 학생, 과정 중심 교육)
-
학생 활용
- 자신의 역량 상태 파악
- 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 주도적 전공교과,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 참여
-
역량 중심 교육과정 수정·보완
- 학과에 역량 진단 보고서 제공
- 학과 컨설팅 지원
-
역량중심 교육과정 참여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자 : 정보관리 담당자
- 전화번호 : 043)879-3500
- 최근 업데이트 : 2019-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