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광장 미래를 디자인한다

극동뉴스

극동대, 대면·비대면 강의 실시간 동시 운영으로 수업 내실 다져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극동대, 대면·비대면 강의 실시간 동시 운영으로 수업 내실 다져
작성자 홍보실 조회수 1420 등록일 2020-10-14 09:49:22
첨부파일
첨부파일 HEON4676.JPG
극동대학교, 대면·비대면 강의 실시간 동시 운영으로 수업 내실 다져
-110개 강의실에 실시간 온라인 수업 위한 설비 적용.. 학생들의 선택권 보장-

□ 코로나19 확산 속 각 대학들은 2학기 수업을 안전하면서도 수업의 질 저하 없이 진행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극동대학교(총장 한상호)는 앞서 다수의 1학기 강좌를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해 이전 학기 대비 현저히 감소한 학생들의 휴학 및 이탈률을 기록했다. 이에 2학기에도 질적으로 우수한 수업을 제공함과 동시에 코로나19 전염 우려에 대한 학생 선택권을 존중하고자 실시간 대면·비대면 병행 동시 수업방식을 채택했다.

이는 강의실에서 실시간으로 대면, 비대면 수업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대면 수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직접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비대면 수업을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원격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대학 내 110개 강의실에 실시간 온라인 수업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했다. 화상카메라와 핀 마이크를 설치하고 원격 접속한 학생들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의 모니터를 전자교탁에 추가 설치했다.

교수자는 강의실에서 기존 대면강의처럼 수업을 진행, 대면 수업 참여 학생들은 방역지침에 따라 준비된 강의실 수업을 통해 이론 및 실습과목을 수강할 수 있고 원격수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선택권도 충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다.

극동대는 현장감 있는 실시간 원격수업을 위해 원격수업 혁신공간을 구축해 코로나19 이후의 온라인 수업에도 적극 대비할 방침이다. 멀티비전 또는 키오스크 모니터의 설치로 원격 수강생이 하나의 모니터에 나타나 교수자와 학습자의 집중도 있는 수업을 실현하고, 학습자가 실제 수업에 참여한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강의실을 설계하고 있다.

한편 안전한 대면 수업을 위한 방역 관리도 철저히 진행 중이다. 각 강의동에 열화상카메라와 손소독제를 설치하는 것은 물론, 발열체크 후 QR코드 체크인을 통해 출입 관리를 실시한다. 강의실에서는 거리 유지 및 마스크 착용으로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있다.

극동대학교 교학처장 최준구 교수는 “1학기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수들의 비대면 수업 능력이 전반적으로 크게 향상했으며, 여름방학 동안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온라인 수업 스킬도 준비했다”며, “모든 강좌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져 무리한 과제 제출 등 기형적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생 불만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선택권을 존중하고자 실시간 대면/비대면 병행 수업 방식으로 2학기를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충청투데이(2020.10.05),"극동대, 대면·비대면 강의 실시간 동시 운영"
내외뉴스통신(2020.10.05),"극동대, 대면·비대면 강의 실시간 동시 운영으로 수업 내실 다져"
대전일보(2020.10.05),"극동대, '대면-비대면 강의' 동시 운영...학생 선택권 보장"
세계일보(2020.10.05),"음성 극동대학교, 대면·비대면 강의 실시간 동시 운영으로 수업 내실 다져"
조선비즈(2020.10.05),"극동대, 실시간 대면.비대면 병행 수업으로 2학기 운영... 학생의 선택권 확보"
충청매일(2020.10.05),"극동대학교, 원격수업 혁신공간 구축...실시간 대면·비대면 동시 수업 진행"
대학저널(2020.10.05),"극동대, 대면·비대면 강의 실시간 동시 운영"
국제뉴스(2020.10.05),"극동대, 대면‧비대면 강의 실시간 동시 운영으로 수업 내실 다져"
 
다음글 극동대, ‘학생참여형 연구회’ 운영 통해 교양교육 혁신 시동
이전글 극동대, 코로나 우울 극복을 위한 지역사회 스포츠 재능기부 활동